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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~

중국어강사 이호맘입니다 :)

오늘 문법포스팅에서는 중국어의 구조조사 的, 地, 得에 대해서 배워볼게요^^

 

 

的, 地, 得 세글자의 발음은 전부 높낮이 성조가 없는 경성 de "떠" 라고 읽습니다.

이 세 단어는 중국어문법에서 단어와 단어를 연결해서 자연스러운 뜻을 만들어주는 품사 조사중의 구조조사로서,

발음이 똑같으므로 저는 늘 "삼떠"라고 가르친답니다^^

단어끼리 연결해서 구조를 만들어주는 구조조사입니다~라고 설명드려도 이해가 어렵다면,

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마디역할입니다~라고 설명드리면 가장 이해하기 쉬우실거에요^^ 

 

이 삼떠 的, 地, 得 는 앞뒤로 어떤 품사를 놔주느냐에 따라서 구조조사로서의 역할이 달라집니다.

"的"의 역할은 앞뒤로 품사가 다르게 놓임에 따라서 쓰임법이 세종류,

地 와 得는 각자 한종류씩,

的, 地, 得 삼떠의 역할은 총 다섯종류가 되겠습니다^^

 

 

 

 

 

 

我们   우리   명사   wǒ men   워먼

时间   시간   명사   shí jiān   쓸쨴

 

的의 앞뒤로 명사가 있을때, 的는 우리말 어순과 똑같이 "의"라는 뜻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. 

앞뒤의 명사가 친족관계나 직속관계일때, 的는 생략가능합니다.

 

"명사 的 명사"에서

앞의 "명사 的" 부분을 문법적으로 "관형어"라고 부르며,

뒤의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, 혹은 개사구명사의 역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漂亮   예쁘다   형용사   piào liang   퍄우 량

裙子   스커트   명사   qún zi   췬 쯔

 

的의 앞에 형용사, 뒤에 명사가 있을때,

형용사의 "어떠하다"라는 의미는 的를 만나서 "어떠한"이라는 의미로 변하여 뒤의 명사를 꾸며주게 됩니다.

앞의 형용사가 1음절(한글자짜리)인 경우에 的는 생략가능합니다.

 

"형용사 的 명사"에서

앞의 "형용사 的" 부분을 문법적으로 "관형어"라고 부르며,

뒤의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, 혹은 개사구명사의 역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看书   책을 보다   동사구   kàn shū   칸 쓸우

女孩   여자아이   명사   nǚ hái   뉘 하이

 

的의 앞에 동사/동사구, 뒤에 명사가 있을때,

동사의 "무엇을 하다"는 의미는 的를 만나서 "무엇을 하는/무엇을 한"이라는 의미로 변하여 뒤의 명사를 꾸며주게 됩니다.

 

"동사 的 명사"에서

앞의 "동사 的" 부분을 문법적으로 "관형어"라고 부르며,

뒤의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나 목적어, 혹은 개사구명사의 역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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流利   유창하다   형용사   liú lì   류리

说   말하다   동사   shuō   쓸워

 

의 앞에 형용사, 뒤에 동사가 있을때,

형용사의 "어떠하다"는 의미는 를 만나서 "어떠하게"라는 의미로 변하여 뒤의 동사를 꾸며주게 됩니다.


회화(구어체)에서 이 地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"형용사  동사"에서

앞의 "형용사 " 부분을 문법적으로 "부사어"라고 부르며,

뒤의 동사는 문장에서 술어동사의 역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说   말하다   동사   shuō   쓸워

流利   유창하다   형용사   liú lì   류리

 

의 앞에 동사, 뒤에 형용사가 있을때,

형용사의 "어떠하다"는 의미는 를 만나서 "어떠하게"라는 의미로 변하여 앞의 동사를 꾸며주게 됩니다.

언뜻 보기에 地 와 得의 쓰임법이 똑같아보이지만, 得는 地에 비해 과거의 의미를 더 많이 나타냅니다.

 

"동사 得 형용사"에서

뒤의 "得 형용사" 부분을 문법적으로 "정도보어"라고 부르며,

앞의 동사는 문장에서 술어동사의 역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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